사업/마케팅

[SEO] ep01. What is SEO?

터틀넥 2024. 2. 10. 19:33

1. SEO란?

: 'SEO'란 'Search Engine Optimizaion'의 약어로서 직역하면 '검색 엔진 최적화'이다. 우리가 궁금한게 생기면 보통 포털 사이트(구글, 네이버, 다음 등)를 통해 검색을 하는데 이때 여러 사이트들이 검색 결과로 쭉 뜨는 것을 봤을 것이다. 여기서 SEO포털 서치 엔진(Search Engine) 검색 결과에서 내가 만든 콘텐츠가 제일 상단에 나올 수 있게 최적화(Optimization)하는 프로세스이다.

 

 

 

2. SEO,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

: 인터넷이 발전하기 이전의 소비자 물건 구매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았다.

 

 

1️⃣ TV 광고, 라디오, 신문 등에서 물건 접촉 ☞ 구매욕구 생성

 

2️⃣ 소비자가 매장으로 가서 매대의 상품과 접촉함

 

3️⃣ 구매 고민을 하다가 상품을 구매

 

 

이렇게 세 단계의 구매 결정 프로세스였는데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한 가지 중간 단계가 추가되었다. 바로 'ZMOT(Zero Moment Of Truth)'라는 단계이다.

 

이것은 'FMOT(First Moment Truth)'로부터 발전되었는데, FMOT은 소비자가 매장에 가서 뭔가를 사려고 할 때 걸리는 시간(보통 3 ~ 7초) 그 순간을 FMOT이라 부른다.

 

그럼 Z(ero)MOT은 이해했겠지만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가 물건을 실제로 보기 전에 일어나는 각종 경험들을 말한다. ZMOT에는 지인들의 의견, 비교 사이트, 게시판, 검색 엔진 등이 있는데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'검색 엔진'이고 이는 전체에서 40% 이상을 차지한다. 

 

즉, 소비자가 상품과의 모먼트가 0인 상태에서 무의식중에 SEO를 세팅해놓는다면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.